좋은 신용카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? 최근 들어 수 많은 카드들이 생겨나는 동시에, 단종되거나 혜택이 줄어드는 카드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. 이러한 카드사들의 움직임 속에서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나 좋은 신용카드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좋은 신용카드란?
여러분들은 보통 물건을 고를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고르시나요? 일부 다른 기준을 가지고 물건을 고르는 분들이 있을 수 있고, 특정한 제품군에서는 우리의 상식과 다른 선택 기준이 생길 수 있지만 ‘대부분’의 제품은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물건을 고를 것 같습니다.
비싸지 않지만 가장 최신의,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겠죠. 하지만 좋은 신용카드의 기준도 동일한 기준으로 봐야 할까요? 흔한 상식을 벗어난 좋은 신용카드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.
1. 연회비가 높은 카드
- 신용카드를 이용하면서 가장 아까운 금액을 고르라고 하면 대다수가 ‘연회비’를 고릅니다. 공짜로 이용해야 할 것 같은 ‘신용카드’인데 연회비를 내라고 하니 아깝게 느껴집니다. 특히나, 과거 ‘연회비’를 대납해주는 행태가 흔했던 우리나라에서는 더더욱 아깝게 느껴지는 게 사실입니다.
- 하지만. 각 카드사의 프리미엄 카드들의 살펴보면 100-200만원 연회비 카드들이 허다하고 최근에는 ‘250만원’연회비의 최상위 1%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카드도 나왔다고 합니다. 보통의 소비자들은 1-2만원의 연회비를 내기도 아까워하는 마당에, 왜? 카드사들은 연회비가 높은 카드들을 새롭게 만들고 유지하는 걸까요?
-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. 연회비가 높은 카드를 쓰는 고소득·고소비 고객층이 카드사의 수익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. 소비금액은 큰 반면 연체 가능성은 낮고, 수수료가 높은 가맹점에서 주로 사용하는 우량고객들의 소비패턴이 카드사에 유리하기 때문이죠.
- 그렇다면, 우량고객들을 모객하고, 유치하기 나오는 ‘연회비가 비싼 카드의 서비스’는 어떨지 감이 오시나요? 카드사들은 우량고객들은 유지하기 위해 일부의 손해를 감수하고도 ‘최고의 서비스’를 유지하게 되고, 자연스럽게 연회비가 비싼카드=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라는 공식이 성립하게 됩니다. 본인의 소득 및 사회적지위가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‘제일 연회비가 높은 카드’를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.
2. 오래된 카드
- 흔히 가장 최신의, 오래되지 않은 제품들을 좋아합니다. 새로운 휴대폰, 새로운 TV, 새로운 옷, 새로운 신발 하지만, 신용카드는 오래되고 옛날 카드일수록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.
- 왜냐하면, 예전 카드회사의 주요 수익원은 가맹점 수수료였습니다. 하지만 2007년 이후 14차례 인하가 이루어지면서 고객들이 쓰는 신용카드 수익은 더 이상 매력적인 수익원이 되지 못합니다.(참고로,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율은 3년마다 재산정합니다.)
-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, 소비자들이 애용하던 오래된 카드들의 더욱 빠르게 사라지고 있습니다. 실제로 2023년에 458종의 카드가 사라졌고, 또다시 수수료 재산정을 통해 가맹점 수수료율이 인하된다면 좋은 카드가 없어지는 속도는 더더욱 빨라질 것 같습니다.
- 그렇기 때문에, 과거에 발급 받았던 카드가 최근에 나오는 카드보다 대체적으로 좋을 수 밖에 없는 겁니다.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오래된 카드라면? 더 길게 유지하시고, 예전에 발급받았지만 사용하지 않아서 정지된 카드도 한번쯤은? 되돌아 보시길 바랍니다.
- P.S : 지금까지 발급 받은 모든 신용카드 내역을 한 번에 확인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사이트인데요. 해당 사이트 내 ‘내카드 한눈에’ 메뉴에서 지금까지의 신용카드 발급 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.
3. 곧 단종되는 카드
- 위에서 말한 ‘오래된 카드’를 살펴보라는 내용과 비슷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. 본인이 잘 쓰고 있는 카드가 갑자기 중단된다? 많은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카드가 어느 날 사라진다? 서비스 제공 가맹점의 폐업, 관련 법규의 변화 등 사유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해당 카드의 손해를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.
- 고객들이 많이 사용할수록 수익이 되는 카드를 굳이? 카드사가 없앨 이유는 없습니다. 하지만, 설계한 카드가 의도한 방향과 다르게 쓰여지고 생각했던 비용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 중단을 고려할 수 밖에 없게 되죠.
- 그렇기 때문에, 모두에게 사랑 받았지만 갑자기 없어지는 카드가 있다면?(물론, 무조건 발급을 하시라는 얘기는 아닙니다.) 본인한테 맞는 서비스인지를 한번 더 살펴보시고 발급까지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. 발급이 가능한 시점이 지나고 보면 아쉬운 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갑자기 단종된다는 카드사의 공지가 뜬다면 한번 더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신용카드 추천 관련 맺음말
- 어떤 물건을 고르고 구매하실 때 신중하고, 또 신중했던 경험들이 다들 있으실 것 같습니다. 하지만 신용카드를 고를 때는 어떠신가요? 그냥 눈에 보이는 그저 그런 카드, 혹은 누군가가 추천해주는 카드를 쓰셨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우리의 소비생활에 있어 신용카드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인 것 같습니다.
- 조금만 고민하고 신중하면, 하지만? 조금의 상식을 벗어나면 더 좋은 신용카드를 고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참고하시어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영위하실 길 바랍니다.